만세전』은 식민지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한국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는 서구적 근대에 입각한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민지성의 극복을 통해서만 한국적 근대를 성취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만세전』은 일제의 수탈과 독
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만세전(萬歲前)』의 서사구성은 작품 속의 관찰자이며 서술자인 주인공 이인화가 아내의 위급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임종을 보고 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출발하기까지의 기행문(紀行文) 혹은 여로 구조, 나아가 원점회귀(原點回歸)의 구조를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
만세전>에서 찾을 수 있다.
<만세전>은 '신생활'(1922. 7.~8.)에 '묘지'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작품이다. 주인공 이인화가 소설의 화자인 '나'로 등장하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소설이다. 이 소설은 동경 유학생인 이인화가 아내의 위독으로 동경에서 경도를 거치고 하관에서 연락선을 타고 부산을 거
Ⅰ. 서 론
여성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면에서 남성보다 차별을 받고 여성의 권익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였다. 요즘 여성의 권익이 한국사회는 많이 신장되고 있어, 페미니즘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
이 소설은 1931년 1월 1일부터 9월 17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 되었고 이후 여러 출판사에서 단행본으로 펴내려 했으나 일제에 의해 `불온`하다는 이유로 실행되지 못하다가 8·15해방 후 1947년 을유문화사에서 단행본으로 펴냈다고 한다. 이 책의 첫 부분을 보면 삼대가 나온다. 덕기의 조부 조의관은
만세전>에서 표현된 구더기 끓는 묘사와도 같은 분위시 등 현실 의식이 강하게 표출되어 있다.
그러나 중기에 저어들면서부터는 제법 냉철한 사실주의적 경향을 띤 객관적 묘사를 문학적인 기교로 하여 장편 <삼대>에서는 ꡐ나ꡑ의 고민이 아닌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 시대의 번민하는 인
‘삼대’가 신간회운동에, ‘효풍’이 남북협상운동에 각각 직접적, 간접적으로 이어져 있는 데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염상섭은 기본적으로 자기 나름의 한국 근대사에 대한 파악과 그러한 현실에 뿌리를 내린 민족운동의 전망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창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
만세전
사람은 모두 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있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한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 즉 세계관이 있다. 현실을 바라보는 눈에 따라 그 사람을 이루는 생각이나 사상, 또는 신념이 생겨나게 된다. 염상섭의 소설 <만세전>의 주인공 이인화는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당대의 현실에
<만세전>
만세전은 1922년에 <<신생활>>에 <묘지>로 발표한 작품으로 주인공 이인화가 소설의 화자인 ‘나’로 등장하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여행기 형식을 가지는 소설이다. 검열에 걸려서 연재가 중단되고 1924년 4월 6일부터 6월 7일까지 『시대일보』에 제목이 <만세전>으로 계속 연재되어 완성된 소설